경남도, 지역건설업체 지원 본격화... 2025년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종합계획 발표

최성룡 기자 / 기사승인 : 2025-02-13 15:10:20
  • -
  • +
  • 인쇄
- 5대 전략 20개 주요 과제 추진... 지역업체 하도급률 40% 달성 목표
- 공공 건설공사 상반기 70% 조기 발주로 지역 건설경기 회복
- 건설대기업 초청 상담회 등 개최... 역량 강화 및 협력 기회 확대
- ‘시군 원도급·하도급률 공개제도’ 신설, 공정한 경쟁 보장
- 분할발주 검토 등 지역업체에 유리한 방향으로 시군 조례 정비 권고
[세계타임즈=경남 최성룡 기자]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2025년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지역 건설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방위적인 지원에 나선다.


이번 계획은 건설경기 침체 극복과 지역업체 수주 확대를 목표로, △공공 건설투자 조기 집행 △지역업체 역량 강화 △민관 상생협력 △공정한 건설 환경 조성 △제도 개선 등 5대 전략 20개 주요 과제를 담았다. 이를 통해 지역업체 하도급률을 40%까지 높이고,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 지역업체 수주 확대 위한 적극 지원
경남도는 공공 건설공사 발주를 통해 지역업체에 3,296건 2조 4,010억 원 규모의 일감을 신속히 제공한다. 상반기 내 70% 이상(1조 6,807억 원)의 도·시군·유관기관 공공공사를 조기 발주하고, ‘민관 합동 하도급 기동팀’을 운영해 지역업체의 수주 기회를 대폭 확대한다.

지난해 경남도는 62개 현장을 방문해 201개 업체를 추천, 46건 776억 원 규모의 수주 성과를 달성했다. 올해는 월 4회 이상 기동팀을 운영해 건설 현장과 건설사 본사 방문, 사업 인허가 단계부터 지역업체를 홍보함으로써 실질적인 계약 체결로 이어지도록 지원한다.

‘하도급대금 지급보증 수수료 지원 사업’을 통해 보증 수수료의 50%를 지원함으로써 하도급 계약 시 건설업체의 자금 부담도 완화할 계획이다.

□ 지역업체 역량 강화 및 상생협력 확대
경남도는 지역 건설업체의 기술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상반기 중 건설대기업 초청 상담회와 우수 전문건설업체 간담회를 열어 협력 기회를 확대한다.

4월부터 10월까지는 ‘지역 건설업체 역량 강화 컨설팅’을 통해 대기업 협력업체 등록을 위한 맞춤형 경영 컨설팅을 제공하며, 건설산업에 신기술을 접목할 수 있는 ‘기술인 교육’도 지원할 예정이다.

‘대·중소 건설업 상생협력 간담회’를 분기별로 개최해 지역 건설업체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도-시군 협력회의’ 격월 운영해 지역업체 원‧하도급률 제고 방안을 논의하는 등 실질적인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 공정한 건설 환경 조성 및 제도 개선
경남도는 공정한 경쟁을 보장하기 위해 ‘시군 원·하도급률 공개제도’를 신설하고, 시군 실적을 연 1회 도 홈페이지에 게시한다. 이달 중, 분할발주 검토 등 지역업체에 유리한 방향으로 시군 조례 정비를 권고해 지역업체 참여율을 높이고, 하도급률이 낮은 시군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지역업체 입찰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지역제한입찰 대상 한도금액’을 △종합공사는 100억 원에서 150억 원으로, △전문공사는 10억 원에서 13억 원으로 상향하는 방안을 중앙부처에 지속 건의하고 있다.

박성준 경상남도 교통건설국장은 “고금리, 고물가, 부동산 미분양 등으로 어려운 지역 건설경기 속 이번 종합계획을 통해 지역업체의 수주 기회를 늘리고, 지속 가능한 건설산업 발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겠다”라며 “지역 건설업체가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강원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