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청, 회복적 정의를 기반으로 한 성희롱.성폭력 예방 및 2차 피해 방지 연수 실시

최성룡 / 기사승인 : 2025-03-21 21:09:23
  • -
  • +
  • 인쇄
업무 담당자 등 350여 명 대상…관련 법․제도, 성인지감수성 등


[경남 세계타임즈=최성룡 기자]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21일 교육연수원 홍익관에서 본청 및 교육지원청, 직속 기관 업무 담당자 및 각 학교 희망자 350여 명을 대상으로, ‘성희롱.성폭력 예방, 무엇이 왜 업무인가?’라는 주제로, 회복적 정의*에 기반한 성희롱.성폭력 예방 및 2차 피해 방지 연수를 개최하였다.

 

*회복적 정의: 처벌을 넘어, 피해의 회복이 진정한 정의의 실현이라는 철학

이날 연수는 젊은 연주자로 구성된 ‘코델리아’의 재능 기부 현악 삼중주로 시작해 참석자에게 마음을 치유하고 영감을 주는 특별한 기회가 되었다.




이어진 연수에서는 성인식 개선 담당 강지명 사무관이 ▲1990년 이후 성희롱, 성폭력, 학교폭력, 가정폭력, 아동학대 관련 법과 제도 도입 배경 ▲피해 회복 개념의 사안 처리 절차적 반영 ▲성희롱.성폭력 등 각종 폭력예방 교육하는 취지 ▲성인지감수성 ▲성희롱 판단 기준 ▲진정한 정의에 대한 다른 관점과 실천(회복적 생활 교육) ▲사회.정서.인성 학습(SEE Learning)에 대해 강의했다.

이후 학교 현장에서 일어나는 사례 중심의 질의응답을 통해 참석자들은 성범죄 예방 교육의 변화와 회복적 생활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 역량을 키웠다.

황원판 민주시민교육과장은 “나와 상대방 사이의 경계를 지키고 존중하는 태도를 통해 양성 평등한 학교를 만들 수 있다”라고 강조하며, “피해 회복 중심의 성희롱.성폭력 예방으로 피해자와 교육공동체가 안심하고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강원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