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 현명한 노후 준비… 부산시, '2025년 부산시민 노후준비 재무특강' 개최

이용우 / 기사승인 : 2025-10-20 08:24:23
  • -
  • +
  • 인쇄
◈ 10.21. 13:30 시청 대강당에서 열려… 노후를 준비하는 시민들이 스스로 재무 상황을 점검하고 안정적인 노후설계를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돼
◈ 이경주 국민연금공단 전문 강사, 경제 시사 평론가 김경필 작가가 노후소득 보장체계, 자산관리 원칙과 재테크 전략 등에 관해 수준 높고 알찬 강의 펼쳐
◈ 시, 광역노후준비센터 2곳을 통해 시민의 노후 준비를 돕고 있어… 내년부터는 신중년층 일자리 사업을 대폭 확대
[부산 세계타임즈=이용우 기자]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내일(21일) 오후 1시 30분 시청 대강당에서 '2025년 부산시민 노후준비 재무특강'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강은 노후를 준비하는 시민들이 스스로 재무 상황을 점검하고 안정적인 노후설계를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광역노후준비지원센터로 지정된 시 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가 행사를 주관한다.

 특강은 2개 과정으로 구성되며, 유능한 전문 강사들이 수준 높고 알찬 강의를 펼친다.
 

 먼저, 이경주 국민연금공단 전문 강사가 ‘평생월급 프로젝트’를 주제로 강의한다. 공적연금 제도의 이해와 연금 수급 전략, 소비와 저축 등 노후소득 보장체계와 합리적인 경제 습관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한다.
 

 다음으로, 경제 시사 평론가(칼럼니스트) 김경필 작가(머니트레이닝랩 대표, 유튜브 채널 ‘돈쭐남’)가 ‘100세 시대, 현명한 노후준비 방법’을 주제로 강의한다. 변화하는 금융 환경 속에서 중장년층이 반드시 알아야 할 자산관리 원칙과 재테크 전략을 시민의 눈높이에 맞춰 전달할 예정이다.

 노후 준비에 관심 있는 만 40세 이상 부산 시민이라면 누구나 특강을 들을 수 있으며, 참석자들은 현장에서 전문적인 노후 준비 진단과 상담 서비스도 신청할 수 있다.

 시는 이번 특강을 계기로 시민들이 스스로 재무 목표를 설정하고, 연금·저축·투자 등 다층적 노후소득 보장체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시는 광역노후준비지원센터 2곳을 운영하며 재무, 건강, 여가, 대인관계 관리 등 시민의 노후 준비를 돕고 있다. 내년부터는 노년기를 앞둔 신중년층의 일자리 사업과 인턴십 사업 등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시는 ‘시 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와 ‘국민연금공단 부산지역본부’를 광역노후준비지원센터로 지정·운영하며 연간 1만 명 이상에게 상담, 진단, 교육 등의 노후 준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내년(2026년)에는 ‘사회공헌 신중년 일자리 프로젝트’를 통해 일자리 600개를 창출하고, 지역 기업체와 연계해 신중년 인턴십 프로그램을 300명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50플러스(+)복합지원센터’가 내년(2026년) 5월 준공될 예정이다. 신중년 세대에 맞춤형 종합상담, 재취업 등을 지원하는 복합공간으로서, 신중년 세대가 노후를 준비하고 활기찬 인생 2막을 열어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태기 시 사회복지국장은 “100세 시대를 맞아 노후 준비는 더 중요하고도 절실한 과제”라며, “앞으로 우리시는 신중년 일자리 확대, 50플러스(+)복합지원센터 개관 등 더 나은 정책으로 시민들의 힘이 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강원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