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청, 안전하이(Hi) 건강하이(High)’ 건강증진교육 운영

최성룡 / 기사승인 : 2026-01-05 23:41:46
  • -
  • +
  • 인쇄
안전은 일상처럼, 건강은 한 단계 더 높이는 통합형 산업안전보건교육 실시


[경남 세계타임즈=최성룡 기자]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학교 현장에서 근무하는 직원의 안전과 건강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안전하이(Hi) 건강하이(High)’ 건강증진교육을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급식, 시설 관리, 청소, 당직 등 학교 내 다양한 직무에 종사하는 현업업무종사자를 대상으로 한다. 기존 이론 중심의 산업안전보건교육에서 벗어나 실습과 실천 중심의 맞춤형 교육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했다.

특히, 경남교육청은 학교가 다양한 직군이 함께 근무하는 다직무 분산형 사업장이라는 점에 주목했다. 이에 안전사고 예방은 물론 건강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통합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이번 교육을 기획했다. 아울러 시각 자료를 활용해 주요 산업재해 사례와 예방 수칙을 전시하여 학교 현장의 안전보건문화 확산에도 이바지할 계획이다.


교육은 1월 5일 밀양을 시작으로 1월 30일까지 의령, 창원, 거제, 양산, 진주, 김해 7개 지역에서 진행한다. 각 회차는 6시간씩 운영하며 총 20회에 걸쳐 현업업무종사자 약 3,000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교육 내용은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한 건강증진교육 △생활 속 화학물질로 인한 건강 장해 예방 △위험성 평가로 보는 학교 위험 요인을 이해하고 예방하는 방법 △건강한 삶, 올바른 내 몸 관리법 등으로 구성했다. 경남교육청은 교육 이후에도 현장에서 바로 실천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내용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했다.

양미 안전총괄과장은 “학교 현장은 다양한 직무와 위험 요인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안전과 건강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앞으로도 현업업무종사자의 안전 확보와 건강 증진을 위한 실효성 있는 교육과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강원세계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세계타임즈 구독자 여러분 세계타임즈에서 운영하고 있는 세계타임즈몰 입니다.
※ 세계타임즈몰에서 소사장이 되어서 세계타임즈와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합시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 구독자 여러분의 후원과 구독이 세계타임즈 지면제작과 방송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세계타임즈 후원 ARS 정기회원가입 : 1877-0362

세계타임즈 계좌후원 하나은행 : 132-910028-40404

후원하기
뉴스댓글 >

HEADLINE

포토뉴스

많이 본 기사